킥스라이브
Kixx쪽집게 3편! 봄맞이 차량 셀프 점검 & 정비 교실
  • 2024.03.29
  • 243 views

 

Kixx LIVE의 테크니션이 직접 엔진 오일을 교체하고 차량을 정비하면서, 자동차 관련 각종 꿀팁을 전달해 주는 ‘Kixx쪽집게’! 바로 오늘, Kixx쪽집게 3편 [봄맞이 차량 점검을 위한 셀프 정비교실] 편이 공개되었습니다. 

 

햇살이 따뜻하게 내리쬐는 봄날, 만개한 벚꽃을 보러 왕지 벚꽃길, 경화역 벚꽃길 등 국내 벚꽃 명소로 드라이브를 떠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봄 나들이를 떠나기 전, 반드시 차량 점검과 정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봄맞이 차량 점검을 위한 셀프 정비교실!’

 

이번에도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유튜버 홍시CAR님과 Kixx LIVE 민홍식 테크니션이 함께해 주셨는데요. 매년 어김없이 찾아오는 봄! 봄에는 차량의 어느 부분을 더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을지, Kixx LIVE와 함께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ixx LIVE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차량을 점검하는 모습을 직접 함께 살펴보면서 체크해 본 봄맞이 차량 셀프 정비교실, 어떠셨나요? 그럼, 봄 나들이를 떠나기 전에 꼭 살펴봐야 할 봄맞이 차량 점검 목록을 Kixx쪽집게의 영상 장면들과 함께 하나하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와이퍼 마모도 셀프 점검!

겨울철에는 눈과 성에로 인하여 와이퍼 고무 날이 손상되거나 무뎌질 수 있기 때문에 와이퍼의 마모도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만약 와이퍼의 고무 날이 많이 손상되어 수명이 다했다면 바로 교체해야 하죠. 또한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이 많은 봄철에는 시야 확보를 위한 워셔액 사용이 잦아지기 때문에 워셔액을 수시로 점검하여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브레이크액, 배터리 잔량 셀프 점검!

브레이크액과 배터리도 비교적 쉽게 셀프 점검을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먼저 브레이크액이란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유압에 의해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의 안전 운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인 만큼 정기적인 점검이 요구되는 브레이크액은 육안으로도 간단하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본문_1280x720_1.jpg

 

만약 브레이크액이 옅은 노란색이라면 이상 없이 정상적인 상태인데요. 열이 발생되어 오염될수록 색이 점점 짙어지며 붉은 빛을 띨 수 있습니다. 이때는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죠. 

 

또, 겨울철에는 히터와 열선 시트 등의 작동으로 인해 전기 소모가 많아지는 배터리는차량용 배터리 인디케이터에서 배터리 상단 잔량 표시창을 확인했을 때 초록색이라면 정상이며, 흑색이나 투명색 표시창이 보인다면 바로 교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세 번째, 에어필터 셀프 점검!

블로그본문_1280x720_2.jpg

 

에어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와 이물질을 차단하여 엔진에 깨끗한 공기를 공급합니다. 만약 에어필터를 확인했을 때 누렇거나 검은색을 띠며 오염된 것이 보인다면 새로운 에어필터로 교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네 번째, 타이어 공기압 셀프 점검!

겨울철에는 빙판길 미끄러짐 방지를 위하여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두게 됩니다. 하지만 봄이 된 후에도 공기압을 낮춰둔 상태에서 운전한다면, 차량 연비가 낮아지고 타이어 마모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데요. 때문에 계절이 바뀔 때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블로그본문_1280x720_3.jpg

 

우선 겨울철에 낮춰둔 타이어 공기압은 정상 수준으로 높입니다. 적정 공기압은 차종에 따라 상이하며, 자동차 설명서 혹은 운전석 도어 안쪽에 부착된 스티커를 통해 내 차의 적정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통상 승용차의 적정 공기압은 35psi 내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은 주유소, 셀프 세차장 등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할 경우 타이어 전문점 또는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 엔진오일 셀프 점검!

블로그본문_1280x720_4.jpg

 

엔진룸의 오일 게이지를 확인했을 때 오일이 LOW 선 아래에 있거나 색이 지나치게 검다면 교환이나 점검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자신의 차량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Kixx 블로그의 ‘제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내 차량에 맞는 Kixx 엔진오일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 제품추천 서비스 바로가기

 

아울러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는 오일필터, 에어필터를 함께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만 교환할 경우 오일필터에 쌓인 찌꺼기와 에어필터에 쌓인 먼지가 누적돼 공기흡입을 방해하고, 엔진 슬러지 등의 찌꺼기가 필터에 걸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이 완료되었다면 시동을 켜서 엔진오일을 순환시킵니다. 이후 오일 게이지를 확인했을 때 엔진오일이 Low 선과 Full 선 사이에 묻어나 있다면 정량이 들어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정량 주입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캡(마개)를 닫고 엔진오일 교체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자세한 엔진오일 교환 방법은 아래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엔진오일 셀프 교환 방법부터 오일필터 교체 시기 및 합성엔진오일 추천까지!

>콘텐츠 바로가기

 

 

여섯 번째, 에어컨필터 셀프 점검!

블로그본문_1280x720_5.jpg

 

마지막으로 차량 조수석에 위치한 에어컨 필터 점검을 진행하면 봄맞이 차량 점검이 마무리됩니다. 에어컨 필터 역시 먼지와 오염이 많고 상태가 좋지 않다면 교체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참고로 에어컨 필터의 교체주기는 6개월에 1회입니다.

 

또, 수시로 모든 창을 열어 차량 내부를 환기해 주면 차량 내부 공기를 상쾌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Kixx쪽집게와 살펴본 봄맞이 차량 점검을 위한 셀프 정비교실, 어떠셨나요? 설레는 마음을 안고 봄 나들이 떠나기 전 ‘차량 정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이번 주, 시간을 내어 셀프 차량 점검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만일 셀프 차량 점검과 정비가 어려우시다면 Kixx LIVE를 통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경험해 보세요! Kixx LIVE 네이버 예약을 통해 예약하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Kixx는 여러분의 안전한 드라이빙과 행복한 봄 나들이를 응원합니다! 

 

 

 

 

B_8_예약하기 바로가기.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