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냉각수 경고등 들어올 때! 엔진 오버히트(과열) 원인 및 대처 방법
  • 2024.06.05
  • 403 views

킥사이다_엔진과열_BL본문_1.jpg

 

자동차 엔진은 연료를 태워 힘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많은 열을 발생시킵니다. 그런데 이 열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이 과열되는 현상은 차량 소유자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이지만,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경우 차량의 성능 저하는 물론 심각한 엔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킥스사이다와 함께 운전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엔진 과열의 원인 및 대처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킥사이다_엔진과열_BL본문_2.jpg

 

 

엔진 과열과 차량 냉각시스템의 관계 

‘오버히트(over heat)’라고 불리기도 하는 엔진 과열. 엔진 과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차량의 냉각시스템과 그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 엔진 내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조절하여 적정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냉각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차량의 냉각시스템은 크게 △냉각수 △냉각팬 △워터 펌프 △라디에이터 △ 서모스탯(온도 조절기) 등 다양한 부품들이 함께 작동하여 엔진의 온도를 조절합니다. 냉각수가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열을 흡수하고, 흡수된 열을 라디에이터를 통해 외부로 방출하는 원리로 작동하죠. 이러한 과정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엔진의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냉각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여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 과열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킥사이다_엔진과열_BL본문_3.jpg

 

엔진이 과열되면 엔진 내부의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며 계기판의 온도계가 빨간색 눈금까지 치솟으며 계기판 내 엔진 경고등, 냉각수 경고등 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닛 안쪽으로부터 하얀 연기가 피어오르거나, ‘펑’하는 소음 또는 문을 노크하듯 똑똑거리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 과열 발생 원인 및 대처 방법 

엔진 과열의 주요 원인으로는 ① 냉각수 부족 ② 라디에이터 계통 이상 ③ 서모스탯 또는 냉각 호스 이상 ④ 워터펌프 이상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 엔진 과열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는 요소 모두 ‘냉각시스템 이상’이라는 범주에 속하죠. 그럼 지금부터, 각각의 부품에 이상이 있어 엔진 과열로 이어지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킥사이다_엔진과열_BL본문_4.jpg

원인 ① 냉각수 부족 

자동차 엔진 과열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냉각수 부족입니다. 만약 엔진 과열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동차를 즉시 안전한 곳에 정차합니다. 가급적이면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진 곳에 정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차 후에는 시동을 끈 뒤 엔진이 식을 때까지 보닛을 열지 않고 기다립니다. 엔진이 식은 후 보닛을 열고 라디에이터 캡을 개방해 냉각수를 적당히 보충합니다. 냉각수가 적당히 보충되었다면 시동을 걸어 공회전을 시키며 냉각수를 2차 보충합니다. 

 

냉각수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며, 위급시에는 수돗물을 보충합니다. 생수나 약수, 지하수 등은 미네랄을 포함한 불순물로 냉각 계통의 부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원인 ② 라디에이터 계통 이상

라디에이터는 엔진에서 발생한 열의 일부를 냉각수를 통해 외부로 방출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가 불완전하게 작동하면 엔진 과열로 이어질 수 있죠. 라디에이터 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라디에이터 호스, 코어 등에 크랙 또는 천공이 발생하는 등 라디에이터 계통의 이상이 확인되었다면 정비소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원인 ③ 서모스탯 또는 냉각 호스 이상

냉각수 부족은 적당한 시기에 보충하지 않거나 자연 증발되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서모스탯 또는 냉각 호스 이상에 의한 누수로 발생합니다. 

 

서모스탯(thermostat)이란 실린더 헤드의 냉각수 통로 출구에 설치되어 엔진 내부의 냉각수 온도 변화에 따라 자동적으로 통로를 개폐하여 냉각수 온도를 75℃~85℃가 되도록 조절하는 온도 조절기입니다. 그런데 이것에 이상이 생기면 냉각수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며 엔진 과열로 이어지게 되는 거죠. 또한, 냉각 호스 손상으로 냉각수가 누수 되어 엔진 과열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만일 냉각수의 부족이 자연적인 현상이 아니라 누수에 의한 것으로 의심된다면 즉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원인 ④ 워터펌프 이상

워터펌프는 냉각수가 냉각시스템 내에서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워터펌프 또는 워터펌프를 구동하는 벨트에 이상이 생기면 냉각수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므로 엔진 과열을 일으킬 수 있죠. 

 

워터펌프는 냉각시스템에 있어 심장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엔진에 치명적인 결함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반드시 정비소를 통해 점검을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엔진 과열은 심각한 차량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를 예방하고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과 적절한 유지보수가 필수적이죠. 냉각시스템의 각 부품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즉시 수리하거나 교체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생활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