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우리 가족 안전 지키는 설 귀성길 출발 전 차량 안전 점검
  • 2022.01.28
  • 343 views

1.png

 

벌써 설이 코앞으로 찾아왔습니다. 설 연휴 많은 분이 가족을 만나기 위해 고향으로 먼 길을 떠나시는데요. 이땐 많은 차량이 동시에 이동하면서 고속도로 위 각종 사고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오늘은 Kixx 엔진오일과 함께 설 귀성길 출발 전 꼭 챙겨야 하는 차량 점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 연휴 귀성길은 장거리를 운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귀성길 운전 시, 평소보다 차량의 급정거나 급발진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출발 전 미리 차 고장에 대비하여 자동차 점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엔진오일과 타이어, 배터리, 브레이크 등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 여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대형사고를 예방하는 타이어 사전 점검

 2.png

 

먼 길을 떠나기 전 타이어를 점검하면 대형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는 1년 1만5000~2만km 정도 주행하는 차량이라면 2~3년마다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는 100원짜리 동전으로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어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면 수명이 다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거리 운행 중에는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스페어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상태도 사전에 확인해 놓는 것이 좋은데요. 스페어 타이어는 이용 직후 기존 것과 동일한 타이어로 교체해 줘야 하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장거리 운전 부담을 줄이는 엔진오일 점검

 3.png

 

자동차 엔진이 회전할 때 생기는 열과 마찰로부터 엔진을 보호하는 엔진오일은 엔진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5,000~10,000km 정도에는 교체하는 것이 평균입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은 설 귀성길 출발 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교체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 양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자동차 보닛을 열어 엔진 근처에 있는 오일 스틱을 활용하여 육안으로 방법이 있는데요. 오일 스틱에 표시된 F/L 중에서 오일양이 L에 가깝다면 미리 보충해야 합니다. 또한, 오일 색이 투명한 검은색이라면 조금 더 사용해도 되지만 색이 탁하거나 짙다면 교체 시기를 뜻합니다. 이 외의 차량 종류나 운행 환경,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엔진오일 교체 주기는 다르므로 차량 설명서를 참고해 보세요!

 

겨울철 더욱 자주 발생하는 방전 조심! 배터리 점검

 4.png

 

겨울철 발생 확률이 커지는 배터리 방전! 요즘은 대부분의 차량이 블랙박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빠른데요. 특히나 설 귀성길은 장거리 운행이 많기 때문에 겨울철 히터 사용이나, 와이퍼, 라이트 등의 사용도 많아지기 때문에 배터리 방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주행거리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통 3~4년에 한 번씩 배터리를 교체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성길 이동 중 배터리 문제로 갑자기 시동이 꺼지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출발 전 정비소를 찾아가 점검해 보세요.

 

급제동에 주의하세요! 브레이크 점검

 5.png

 

겨울철 안전 운전의 필수 장치 브레이크! 운전 시 브레이크를 작동시켰을 때 발생하는 증상이나 소음 등에 신경 쓰고 평소와 다른 점이 느껴진다면 바로 상태를 점검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성길 고속도로에선 급제동이나 급발진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출발 전날 미리 정비소에 들러 점검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작동 시 가장 중요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가 맞물리면서 생기는 마찰로 인해 사용할수록 닳게 되는데요. 눈으로 쉽게 마모된 정도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약 10,000km마다 점검하고, 30,000km 정도 주행 시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의 운행 습관에 따라 브레이크의 수명도 달라지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설 귀성길 출발 전 차량 안전 점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동 중엔 어떤 사고가 일어날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자동차 소모품을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나 자신과 가족들을 위해 올해 설 귀성길도 여러분 모두 사고 없이 즐거운 명절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Kixx 엔진오일이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