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회전교차로 특집! 진입부터 우선순위까지 총정리
  • 2023.10.04
  • 785 views

킥사이다_회전교차로_1.jpg

 

회전교차로는 1960년대 영국이 개발한 원형 교차로로 도로의 평면 교차 방식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2010년대 초반에 제주도를 시범도시로 선정하여 도입하기 시작했고,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 회전교차로는 도입시기가 길지 않으며 이용 방법이 직관적이지 않아 운전이 서툰 초보운전자에게는 통행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킥사이다_회전교차로_2.jpg

 

오늘, 킥스사이다에서 ‘회전교차로’에 대하여 꼼꼼하고 시원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교차로 통행 시 우선차량은?

킥사이다_회전교차로_3.jpg

회전교차로는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아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방식의 도로입니다. 일본, 영국 등 좌측통행을 따르는 국가는 시계 방향으로 차량이 이동하지만, 우측통행을 따르는 우리나라는 반시계 방향으로 차량이 이동합니다. 

 

회전교차로는 일반 교차로와 달리 신호등이 없고 교차로에 먼저 진입한 순서대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즉, 일반 교차로에서는 직진 차량에게 통행우선권이 주어지지만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 차량에 통행우선권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회전교차로 진입과 진출, 깜박이 켜는 방법은? 

킥사이다_회전교차로_4.jpg

회전교차로에 진입을 원할 경우 회전 중인 차량이 있는지 살펴본 후 회전 중인 차량이 있으면 양보를 하고, 30km/h 미만의 속도로 서행하여 진입합니다. 만약 회전교차로 진입 시 과속을 할 경우 과속 차량에게 과실비율이 높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진입 시에는 좌측 방향지시등(깜박이)를 켜고 다른 차량에게 진입을 알린 뒤, 회전교차로를 빠져나갈 때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때 방향지시등은 회전교차로 통행 시 운전자 간의 소통이고 약속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키는 것이 사고 예방의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회전교차로가 1차로라면 위에서 언급한 진입과 진출이 하나의 차선을 통해 이루어져 어렵지 않지만, 2차로라면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시간 당 2천 대 이하의 차량이 통과하는 곳에서는 2차로의 회전교차로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때는 2개의 차로 모두 회전 및 진출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1차로는 회전하는 차선, 2차로는 진입 또는 진출하는 차선이라고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회전교차로 사고 시 과실비율

만일 회전교차로에서 회전 차량과 진입 차량 간의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회전 차량에 통행우선권이 있는 만큼 과실 비율도 진입 차량 80, 회전 차량 20 정도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2차로의 회전교차로에서는 사고 발생 시 1차로의 차량에 과실 100이 책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통행 방법 미숙지로 잘못된 통행을 진행했을 경우 △ 반시계방향 통행 불이행 범칙금 6만 원(벌점 10점) △ 진로 양보 불이행 4만 원 △ 방향지시등 신호 의무 불이행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알고 보면 참 좋은 회전교차로 통행의 효과

회전교차로는 흔히 볼 수 있는 십자 교차로 대신 도로가 만나는 중심부에 교통섬을 두어 차량이 이 교통섬을 돌아가도록 만든 것입니다. 로터리와 통행방식이 비슷하여 오랜 시간 ‘로터리’라는 이름으로 불려왔지만 현재는 회전교차로로 그 명칭이 완전히 자리잡았습니다. 

 

로터리와 회전교차로의 가장 큰 차이는 차량의 통행우선권입니다. 회전교차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회전 차량에 통행우선권이 부여되지만, 로터리는 반대로 교차로 내 진입차량에 통행우선권이 부여됩니다. 때문에 회전교차로에는 회전차로 입구에 양보선(흰색 파선)이 그려져 있으며, 로터리에는 회전차로 내 정지선(흰색 실선)이 그려져 있다는 차이가 있죠.

 

킥사이다_회전교차로_5.jpg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필요 없기 때문에 비상 상황에서도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교통 혼잡의 우려가 적습니다.한 방향 진행으로 맞은편 차량과 충돌할 우려가 없기 때문에 교통사고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죠. 그리고 별도의 신호 대기를 할 필요가 없다 보니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대형차량이나 특수차량은 통과하기가 어렵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는 교통 혼잡이 가중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도심 지역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 통행 방법을 잘 모를 경우 되려 교통 체증과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하여 확실히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안전 운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킥스사이다와 함께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에 대하여 아주 꼼꼼하게 살펴봤습니다. 이제 회전교차로 통행, 어렵지 않겠죠? :) 오늘 알려드린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을 기억하여 양보와 배려를 바탕으로 안전 운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