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소재 별 자동차 시트, 어떻게 청소하고 관리하나요?
  • 2023.04.19
  • 2,027 views

 

킥사이다_자동차시트_1.jpg

 

최근에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하루 중 상당 시간을 머무는 공간으로 그 인식이 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동차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늘면서 자동차의 외관뿐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는 분들이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각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소재, 컬러 등을 운전자의 취향이나 주행환경 등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킥사이다_자동차시트_2.jpg

 

자동차 시트를 선택하는 일만큼 시트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자동차에 머무는 시간이 긴 만큼 자동차 시트의 상태가 차량 이용자의 건강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관리법에 따라 관리하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시트의 기본 청소 방법

킥사이다_자동차시트_3.jpg

 

자동차 시트를 청소할 때는 우선 시트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차량용 청소기로 제거한 뒤, 시트 재봉선이나 접합부 등 이음새에 낀 이물질을 꼼꼼히 제거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헝겊을 사용해 표면을 가볍게 닦아준 뒤, 각각의 소재에 맞는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 오염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아울러 자동차 시트 커버에 사용되는 소재는 크게 직물(패브릭), 인조가죽, 천연가죽 등 세 가지로 나뉩니다. 기본적인 관리 순서는 전술한 것과 같으나, 지금부터 소개하는 각각의 소재 별 특성 및 관리 방법을 알아 둔다면 시트를 더 오랫동안 튼튼하고 깔끔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물(패브릭·원단) 시트

직물시트의 특징

원단 시트로도 불리는 직물 시트는 날실과 씨실이 교차하여 직각으로 짠 섬유로 제작된 시트, 즉 천으로 만들어진 시트를 의미하며, 과거 대부분의 차량에 기본으로 장착돼 나오던 시트 종류입니다. 현재는 상용차, 경차, 소형차에 주로 활용되며, 최근 친환경 제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 직물 소재가 적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직물 시트는 통기성이 좋아 땀 흡수가 잘 되고, 재질의 움직임이 적기 때문에 운전자를 잡아주는 역할을 가장 충실히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디자인과 질감을 균일한 품질로 구현할 수 있으며 여름이나 겨울철에 다른 소재 대비 온도 영향을 덜 받습니다. 

 

하지만 내마모성은 가죽 시트보다 떨어지는 편이며, 원래는 수리·교체 시 드는 비용이 다른 시트 소재보다 저렴한 편에 속했으나 최근 스웨이드의 촉감을 구현한 알칸다라, 디나미카 등의 원단이 사용되면서 기본 가격은 물론 수리·교체 비용도 상대적으로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직물시트 청소 및 관리

킥사이다_자동차시트_4.jpg

 

또한 한 번 오염되면 청소하기가 어려운 편인데요. 직물의 특성상 오염물이 쉽게 스며들며, 세균이 번식하기에도 더 쉽기 때문에 세척이나 관리가 어려운 편입니다. 

 

수시로 먼지를 털어주는 것이 좋고, 곰팡이·진드기·세균 제거제 등을 종종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햇볕 건조 및 환기를 시켜서 사이사이 스며든 습기를 최소화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물이나 커피를 쏟았을 때는 최대한 빨리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부위에 마른 수건을 올려놓아 습기를 빨아들이고, 햇빛이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자연건조 합니다. 만약 이염이 됐다면 음료는 알코올을, 화장품은 알코올 또는 물파스를, 커피는 탄산수를 이용하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이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패브릭 클리너나 보호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냄새가 날 경우 탈취제를 뿌린 후 완전히 건조해 주세요.   

 

오염물을 닦을 때 흔히 휴지를 이용할 수 있는데, 휴지를 이용하면 이음새에 휴지조각이 끼거나 달라붙어 더 지저분해지거나 청소가 어려워질 수 있으니 가능하면 헝겊이나 수건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조가죽 시트

인조가죽 시트의 특징

인조가죽은 폴리우레탄(PU), 폴리염화비닐(PVC) 등의 소재를 원단에 붙여 만듭니다. 천연가죽과 질감은 비슷하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품질이 균일하고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합성소재이기 때문에 화재에 취약할 수 있으며, 내구성이 약해 쉽게 찢어지거나 표면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사용하면 광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천연가죽은 사용할 수록 은은한 광택이 나는 것에 비해 인조가죽은 빛을 반사하는 성질이 강해지기 때문에 소재가 주는 고급스러운 느낌이 다소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인조가죽 시트 청소 및 관리

킥사이다_자동차시트_5.jpg

 

인조가죽은 어느 정도 방수가 되기 때문에 물이나 음료를 닦아도 바로 닦아내면 되어 이러한 점에 있어서는 직물 시트보다 관리가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오염물이 묻었을 경우에도 물티슈, 차량용 실내 세정제, 수건 등을 통해 닦아내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면 대부분 제거가 가능합니다. 

 

단, 만약 오염원을 닦을 때 너무 강한 힘으로 문지르면 가죽이 늘어나거나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너무 강한 힘을 주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또한 가죽 보호제를 선택할 때도 천연가죽 보호제는 상대적으로 유분이 많아 표면이 미끄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인조가죽 전용 보호제를 사용해 주도록 합니다. 

 

 

천연가죽 시트

천연가죽 시트의 특징

자동차 시트에 사용되는 천연가죽은 크게 일반 가죽, 나파, 세미아닐린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중 일반 가죽은 내구성이 가장 좋은 편이나, 표면 코팅이 두껍고 다소 뻣뻣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세미아닐린은 표면 코팅이 얇아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이나, 외부 자극에 따른 마모가 빠른 편입니다. 나파는 일반 가죽과 세미아닐린의 중간 정도의 터치감과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천연가죽 자체를 통틀어 봤을 때 직물이나 인조가죽보다 질감이 부드럽고, 표면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표면이 쉽게 벗겨지지 않으며,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러운 주름과 색바램이 생겨 멋을 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소재 대비 가격이 비싸고, 물과 열에 취약하며, 시트 관리에 비교적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연가죽 시트 청소 및 관리

킥사이다_자동차시트_6.jpg

 

천연가죽 시트는 특히 유분 관리가 관건입니다. 천연가죽은 장시간 열에 노출되면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죽 전용 보호제를 발라줘야 하죠. 보호제를 바를 때는 얇게 바르고, 보호제를 사용한 후에는 시트에 충분히 흡수될 수 있도록 하루 정도 방치해줍니다. 가능한 한 자주 관리해주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일 년에 한 번 정도는 가죽 보호제를 발라 관리해주면 처음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이 닿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소재의 표면에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방수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가죽 자체가 물이 닿으면 쉽게 건조해지고 갈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흘렸다면 즉시 마른 천을 사용해 부드럽게 닦아주고, 전용 클리너나 보호제를 면포에 묻혀 한 번 더 닦아주도록 합니다. 이음새에 오염물이 낀 경우에는 무리해서 닦아내지 말고 브러시로 살살 쓸어 제거해 줍니다. 

 

만약 통풍 기능이 있는 타공 가죽일 경우, 구멍 사이로 이물질이 들어갔다면 청소기로 흡입해 제거합니다. 클리너나 보호제의 경우, 크림 타입은 구멍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스프레이나 액상 타입의 보호제를 헝겊에 묻혀 가볍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역시 구멍 틈새로 시트 내부에 물이나 습기가 스미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차 시 그늘을 이용하거나 창문 유리에 UV 차단 선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시트에 스며든 각종 먼지와 세균은 차량 내부의 공기를 오염시킬 뿐 아니라 심한 경우 차량 이용자의 호흡기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시트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시트 소재에 맞는 관리용품을 사용해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내 차 시트를 청소하고 정리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