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사이다
겨울철 골칫거리 성에, 제거 및 예방방법 총정리
  • 2023.12.18
  • 1,325 views

킥사이다_본문_1.jpg

 

겨울이 되면 많은 것들이 운전자를 불편하게 합니다. 갑작스러운 한파로 인해 시동 불량을 경험할 수도 있고, 블랙아이스로 인해 운전의 위험성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불편을 초래하는 원인! 바로 ‘성에’입니다.

 

성에란 기온이 영하일 때 수증기가 하얗게 얼어붙어 만들어진 서릿발을 뜻하는데요. 기온이 거의 영하에 머무는 겨울에는 외부에 주차해둔 차에 성에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 이렇게 생긴 성에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로막아 불편함을 초래하는 데요. 오늘은 성에를 제거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킥사이다_본문_2.jpg

 

 

성에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킥사이다_본문_3.jpg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성에 발생의 원인부터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성에는 차량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로 인해 생깁니다. 그리고 기온이 낮아질수록 더 쉽게 발생하죠. 이렇게 생겨난 성에를 제거하지 않고 운전할 경우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집니다. 이른 아침이나 저녁처럼 주변이 어두울 때 차에 성에가 있다면 운전의 위험도가 더욱 크게 증가하겠죠? 때문에 성에는 출발 전에 반드시 제거해 줘야 합니다. 

 

 

겨울철 차 유리에 생긴 성에를 제거하는 방법

킥사이다_본문_4.jpg

① 고무 소재로 된 성에 제거기(스크래퍼)를 이용해 제거해 주세요.

만약 성에가 두껍지 않다면 차량용 성에 제거기를 이용해 차량 앞유리를 덮은 성에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부 운전자들은 끌개 등을 이용해 성에를 제거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도구는 날카로워서 자칫하면 유리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날이 고무로 되어 있는 성에 제거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스노우 브러시를 이용해 쓸어내는 것도 좋습니다.

 

 

② 차량용 에어컨 및 외기 순환 모드를 통해 실내외 온도를 맞춰 줍니다.

성에를 녹여 없애기 위하여 히터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좋은 것은 차량용 에어컨을 틀어 내부 온도를 외부 온도와 맞춰주는 것입니다. 차량용 에어컨을 가동할 때 외기 순환 모드를 함께 가동시키면 도움이 됩니다. 외부의 찬 공기가 안으로 유입되면서 더욱 빠르게 성에를 제거해 주지요. 

 

만약 날씨가 너무 추워 이 방법이 어렵게 느껴지면 공조 패널에서 A/C 버튼을 눌러 제습 기능을 작동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차량 내부 온도는 그대로인 상태에서 히터만 작동하게 됩니다. 즉,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동시에 제습 기능이 작동되어 차량 내부의 습기와 성에를 동시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의 경우 전/후면 유리의 열선을 켜서 성에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기도 하니 해당 기능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③ 에탄올을 분무하여 성에를 제거하세요. 

에탄올을 유리에 뿌린 후 닦으면 성에가 쉽게 제거됩니다. 에탄올의 녹는점은 약 영하 114도 정도로 매우 낮기 때문에 성에를 쉽게 없애기에 탁월한 도구가 되어줍니다. 분무기에 에탄올과 물을 2:1 비율로 혼합하여 성에 위에 분무해 주면 되죠. 에탄올 함유량이 높은 에탄올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종종 성에를 빠르게 없애고자 뜨거운 물을 붓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극심한 온도 차이를 일으켜 심한 경우 차 유리가 깨질 수 있죠. 또한 부은 물이 다시 얼어붙으면 결정이 매우 단단하게 되어 제거하기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절대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성에를 예방하는 방법

성에를 제거하는 방법은 알았는데, 성에를 예방할 수는 없을까? 생각하는 분들도계실 것 같습니다. 만약 기온이 영하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는 날 차량을 주차해 둬야 한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성에를 예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킥사이다_본문_5.jpg

 

① 주차할 때는 와이퍼를 올려주세요.

눈이 오는 날에는 차 앞유리 위에 눈이 쌓이면서 와이퍼까지 얼 수 잇습니다. 와이퍼가 얼게 되면 고무날이 변형되고, 와이퍼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오거나 성에가 쌓인 상태에서 와이퍼가 얼어 동작하지 않으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운행의 위험도가 크게 높아질 수 있죠.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주차 시 와이퍼를 올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② 주차 후 차 문을 열어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거나 지하주차장에 주차해 주세요.

주차 후 차 문을 바로 닫지 않고 활짝 열어 내부 온도를 충분히 낮춘 다음에 닫으면 아침에 성에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다음 날 눈이 오는지 오지 않는지 일기예보를 꼭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주차장은 성에를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꼽힙니다. 야외 주차장 대비 온도차가 적기 때문입니다.

 

 

③ 앞유리에 성에 방지 커버를 덮어주세요.

성에 방지 커버는 앞유리에 성에가 생기지 않도록 전면 봉쇄해줍니다. 또한 차량 보온 및 자외선 차단 효과도 기대할 수 있죠. 최근 시중에 판매되는 성에 방지 커버는 보관용 주머니나 가방이 제공되어 보관도 용이합니다. 사용 후에는 털어서 먼지와 성에,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④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창을 닦아주세요.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부드러운 천에 묻힌 뒤 창문에 문지르면 성에가 끼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창 표면에 얇은 기름막이 형성돼 살얼음이 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성에를 없애거나 예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숙지하셔서 더욱 쾌적한 겨울철 운전생활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소통창구배너_1275x313.png

 

 

 

상단으로 바로가기